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무작정' 주식투자하기 (4)

by EH호 2020. 4. 13.

주식 투자할 때 지켜야 할 원칙들

그동안 주식을 경험하면서 드는 생각들을 나열해볼까 한다.

1. 본업에 충실하자

처음 주식을 시작하면 굉장히 자극적이다.

여러 개의 종목들과 오르내리는 그래프

잘만하면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마음

더 좋은 주식은 없을까 찾아도 보고

유튜브로 주식과 관련된 정보도 검색해 본다.

주식 전문가의 글 하나에 마음이 흔들리기도 한다.

 

매시간마다 오르는 그래프를 보며

매수나 매도할 마음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바뀌었을까?' 하는 호기심에

주기적으로 나의 주식을 확인한다.

자꾸 신경이 쓰이게 되니

본업에 집중을 할 수 없게 된다.

이래서 주식이 무섭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명심하자.

본업이 최우선이다.

절대로 주식이 메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2. 내가 감당 가능한 만큼만 투자하자

주식을 하다 보면 욕심이 날 때가 있다.

이때 조금 더 투자할걸..

조금 더 과감했어야 하는데..

확신이 들 때 과감하게 투자하는 방법도 좋다

하지만 더 높은 수익을 위해

절대 돈을 빌린다거나

무리해서 투자하지 말자

 

돈의 크기가 자신의 그릇보다 커지면

돈의 노예가 된다.

배움보다 수익에 초점을 맞추면

공부보다는 기도를 하게 된다,

3. 주식은 운이다?

지금까지 내가 매수한 주식들이 전부 올랐다.

하나는 2배가량 올라서 당황스럽기까지 했다.

100% 운이라고 생각한다.

 

전문가들도 돈을 잃는 주식시장이고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어느 정도의 운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렇게 번 돈은 도박과 다르지 않으며

쉽게 번 돈은 그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올바르게 투자해서 올바르게 벌자.

 

돈의 가치가 그저 하나의 숫자에 불과하다고 느껴질 때

정말 무서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4. 아직 경험이 부족하다

조금만 주식을 접하면 볼 수 있는 말들이 있다.

가치투자를 하자.

분산투자를 하자.

테마주는 하지 마라.

손절매는 확실하게 하라.

 

물론 많은 사람들이 오랜 경험과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결론들이다.

하지만 나는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제대로 느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심리적으로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는지

감정적으로 판단을 하지 않는지

나는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나에게 맞는 투자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공부하자.

'제태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작정' 주식투자하기 (3)  (12) 2020.04.08
'무작정' 주식투자하기 (2)  (10) 2020.04.07
‘무작정’ 주식투자하기 (1)  (1) 2020.04.03

댓글